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침입: 침략 - 현대전의 전략적 탐구
침입: 침략 - 현대전의 전략적 탐구
침입: 침략 - 현대전의 전략적 탐구
Ebook295 pages3 hours

침입: 침략 - 현대전의 전략적 탐구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침략이란 무엇입니까


침략은 한 지정학적 실체의 전투원이 일반적으로 대규모로 다른 유사한 실체가 통제하는 영토에 들어가는 군사 공격입니다. 일반적으로 침략의 목적은 영토를 정복, 해방 또는 통제하거나 권위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국가 분할을 강요하다; 기존 정부를 변경하거나 해당 정부로부터 양보를 얻는 행위, 또는 이들의 조합. 침략은 전쟁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전쟁을 끝내기 위한 더 큰 전략의 일부가 될 수도 있고, 그 자체로 전체 전쟁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침략과 관련된 대규모 작전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계획 및 실행에 있어 전략적입니다. 영토를 점령하거나 정부를 제거하려는 목표를 가진 모든 군사 공격이 침략인 것은 아닙니다.


혜택을 받는 방법


(I) 통찰력 및 검증 다음 주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1장: 침공


2장: 이란-이라크 전쟁


3장: 공성전


4장 : 1948년 아랍-이스라엘 전쟁


5장: 군사 전략


6장: 미국의 군사사


7장: 그을린 지구


8장: 걸프전


9장: 2003년 이라크 침공


10장: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의 군사사


( II) 침략에 관한 대중의 주요 질문에 답합니다.


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요?


전문가,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열성 팬, 취미생활자, 모든 종류의 침략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정보를 넘어서고 싶습니다.


 

Language한국어
Release dateMay 27, 2024
침입: 침략 - 현대전의 전략적 탐구

Read more from Fouad Sabry

Related to 침입

Titles in the series (100)

View More

Related ebooks

Reviews for 침입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침입 - Fouad Sabry

    챕터 1: 침공

    침략으로 알려진 군사 공세는 한 지정학적 실체의 많은 전투원이 다른 실체가 통제하는 영토에 들어갈 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다음 중 하나를 의도합니다. 영토에 대한 통제 또는 권위를 해방하거나 재확립하는 것; 한 나라의 분할을 강요하는 것; 기존 정부를 변경하거나 해당 정부로부터 양보를 얻는 행위 또는 전술한 내용의 조합. 전쟁은 침략 때문에 시작될 수도 있고, 침략 때문에 끝날 수도 있고, 침략 때문에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침략 작전은 종종 대규모로 전략적으로 계획되고 수행된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침략은 선사 시대부터 흔한 일이었다. 무선 통신과 빠른 수송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군대를 하나의 거대한 군대로 움직이는 것이 고대의 군대가 충분한 증원을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침략 전술로 이어졌다. 침략과 함께 정치, 종교, 철학, 기술 상호 작용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고대 세계의 많은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새로운 지역에 많은 외국인을 도입하여 원주민과 침략자에게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을 미칩니다.

    이웃 국가로부터 위협을 받을 수 있는 국가들은 침략을 지연시키거나 막기 위해 보호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예방 조치에는 역사적으로 강, 습지 또는 거친 지형과 같은 지리적 장벽의 사용 외에도 요새화가 포함되었습니다. 중국의 만리장성, 하드리아누스 성벽, 다네베르크는 침략군이 중국에 들어오는 것을 적극적으로 막기 위해 광범위하고 잘 방어된 장벽을 사용하는 이러한 유형의 방어의 유명한 예입니다. 참호선과 최근에는 지뢰밭, 카메라 및 동작 탐지기도 그러한 장애물로 사용되었습니다.

    대안으로 요새 또는 성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국경을 따라 요새를 세울 수 있습니다. 마지노선과 같은 이러한 구조물은 방어국이 방어 또는 특정 상황에서 반격을 위해 충분히 큰 군대를 모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오랫동안 침략을 지연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수비대가 침략자의 보급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요새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흩어진 요새의 이면에 있는 아이디어는 공격자가 방어를 우회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건물을 포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상 기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광범위한 정적 방어를 구축한다는 아이디어는 오늘날 대부분 구식입니다. 군사 계획가들은 정밀한 항공 작전과 광범위한 기계화의 결과로 더 가볍고 기동성이 뛰어난 요새를 선호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 발발과 함께 마지노선의 함락은 거대한 방어선의 구식성을 보여주었다. 도시나 마을과 같은 대규모 인구 중심지는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현대의 침략에 대한 방어 위치로 사용됩니다. 방어 진영의 전쟁 수행 능력을 무효화하기 위해, 침략자는 이 지점들을 점령해야 한다. 이 위치는 기동 기갑 및 보병 사단에 의해 보호되지만 방어 진영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기동성이 뛰어나고 일반적으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2003년 이라크 침공 당시 이라크 전쟁의 주요 전투인 바그다드, 티크리트, 바스라에서 이라크군의 진지는 도시를 요새로 활용한 주목할 만한 사례입니다. 쿠르스크 전투에서의 소련 붉은 군대나 아프가니스탄의 북부 동맹은 방어군이 반격을 시작하기 위해 이러한 이동식 자산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보여주는 두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적 배치는 공중 및 해상 공격에 대한 방어에 여전히 유용합니다. 해군 기뢰는 항구를 보호하고 보급로를 차단하는 간단하지만 효율적인 수단입니다. 공습을 방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전히 대공포와 미사일 발사기를 통합한 대규모 정적 방공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북베트남은 하노이 지역에서 이러한 시스템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또한 미국은 핵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요격하도록 설계된 국가 미사일 방어 시스템이라는 정적 방어망을 구축하는 데 많은 노력과 돈을 투자했습니다.

    영국이나 일본과 같은 섬나라와 미국과 같이 긴 해안선을 가진 대륙 국가들은 국경 영토를 강화하는 대신 자국의 침략을 막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해군 주둔에 의존해 왔다. 그러나 해군력의 우세와 그 방어력을 유지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은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해군 방어를 위해 필요합니다.

    방어군은 침략자를 적의 영토로 더 멀리 유인하여 반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예외적으로 큰 국가에서 철수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전략의 한 가지 결과는 침략군이 너무 얇게 퍼져 보급이 어려워지고 전선이 공격에 더 취약해진다는 것입니다. 비용이 많이 들긴 했지만, 이 전략은 소련이 스탈린그라드에서 독일군의 진격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제2차 포에니 전쟁 때와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지원군을 보내면 침략자의 영토에 방어군이 부족해질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지역의 반격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침략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각각의 방법은 침략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주장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육지, 해상, 공중 또는 이들의 조합에 의한 침략이 그 중 하나입니다.

    육지에 대한 침략은 육지 연결을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국경 또는 비무장 지대와 같이 명확하게 정의 된 구역을 넘어 방어 진지와 건물을 압도하는 군대의 복잡하지 않은 진입입니다. 이 전략은 종종 빠른 승리를 가져다주지만, 부대 이동은 일반적으로 느리고 환경의 혼란에 취약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지정학적 주체는 앞서 언급한 침략 기술에 가장 취약한 지역에서 방어 태세를 취하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침략 계획을 숨기는 것이 어렵습니다.

    육지에 의한 침략은 일반적으로 현대 전쟁에서 다른 수단으로 목표물에 대한 공격 후 또는 도중에 발생합니다. 목표물을 부드럽게하기 위해 해상에서 선박에서 발사 된 공습과 순항 미사일이 자주 사용됩니다. 그 밖에도 은밀하게 대중의 지지를 얻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군인이나 정치인을 살해하고, 이웃 나라로 들어오는 보급로를 차단하는 등의 은밀한 준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대체 공격 방법이 지상 공격을 무용지물로 만듭니다. 예를 들어, 1945년에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 폭탄이 투하되어 연합군이 보병을 동원하여 일본 본토를 침공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일부 지상군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점령한 땅을 점령하기 위해 여전히 필요하지만, 그들은 조약의 조항 내에서 인정되므로 더 이상 침략자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육로 침공은 무인 장거리 전투가 전개됨에 따라 덜 일반적입니다. 종종, 재래식 전투는 평화유지군 역할을 하는 보병 부대가 도달하기 전에 사실상 종결된다(이 기사의 비국가 전투원에 관한 적용 참조).

    바다에 의한 침략은 군대가 수역을 통해 영토에 진입하는 경우이며, 종종 물 옆의 본토 또는 섬입니다. 목표 국가를 침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을 때, 이것은 일반적으로 다른 침략 전략과 함께 활용되며, 특히 항공기 개발 전에 활용됩니다. 이 전략을 지지하는 주장은 일반적으로 바다에서 기습 공격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나 해당 지역의 해군 방어가 그러한 공격을 막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이 침략 전략은 수륙 양용 차량과 같은 특수 장비의 엄청난 비용과 방어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종종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이익에 대한 대가로 높은 사망자 수를 초래합니다. 수중 위험과 적절한 피난처 부족은 바다에서 침입하는 동안 자주 발생하는 두 가지 문제입니다. 타라와에 있던 해병대 상륙정이 산호초에 걸려 해안에서 포격을 받았다. 그들이 해안에 도착하기 전에, 다른 착륙선들은 가라앉았고, 그들이 운반하던 탱크들은 물 속에 좌초되었다. 초기 파도에서 살아남은 몇 안 되는 사람들 대다수는 해변에 갇혔다. 섬은 점령당했지만 많은 목숨을 앗아갔고 그 결과 미국 대중은 크게 항의했습니다.

    현대전과 공중 침공은 20세기의 발명품입니다. 이 개념은 항공기를 사용하여 군대를 영토에 투하하는 것을 수반합니다. 군부대는 항공기가 아직 공중에 있는 동안 대피하고 낙하산이나 기타 랜딩 기어를 사용하여 침략 지역에 착륙하거나 항공기가 착륙하여 군부대가 하차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리와 교차로와 같은 적진 깊숙한 곳의 전략적 요충지를 장악함으로써, 지상 또는 해상 침공의 길을 열기 위해 공중 공격이 자주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공중 단독 침공은 성공한 적이 없다. 증원과 재보급은 시급한 두 가지 문제입니다. 너무 작은 공수부대는 즉각적인 포위 상황에 놓이게 되는 반면, 대규모 공수부대는 지상군과 충돌하지 않고는 적절한 보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 접근법에 찬성하는 주장은 일반적으로 육지나 해상으로 항상 쉽게 도달할 수 없는 특정 위치를 목표로 삼을 수 있는 능력, 적을 놀라게 할 가능성이 높고 방어 구조물을 압도할 가능성이 높으며, 종종 기습 요소로 인해 더 적은 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중점을 둡니다. 이 접근법에 반대하는 주장은 종종 충분한 수의 병력을 수송하는 데 필요한 엄청난 수의 비행기와 침략이 성공하기 위해 고도로 발전된 정보의 필요성과 같은 그러한 침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크레타 해전, 목요일 작전(버마 전역 중 친디트의 두 번째 작전), 마켓 가든 작전은 실제 공중 침공에 가장 가까운 유사점이다. 후자는 1944년 9월 독일 점령 하에 있던 네덜란드에 대한 공격이었다. 독일군으로부터 다리를 탈취하고 연합군의 진격을 위한 길을 터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약 35,000명의 병력이 글라이더와 낙하산을 타고 적의 지형에 투하되었다. 독일군은 대규모 병력에 완전히 허를 찔렸지만 공격은 전술적 재앙이었고 9일간의 작전 끝에 연합군은 18,000명 이상의 사상자를 낸 후에야 전선으로 후퇴할 수 있었습니다. 공중 침공은 대공 시스템의 상당한 발전을 감안할 때 21 세기에 시간이 지났을 수있는 전술 인 것으로 보입니다.

    침략군의 마지막이자 틀림없이 가장 중요한 목표는 정치적, 군사적 경계를 넘은 후 그 지역을 평정하는 것입니다. 정규군이 패배하거나 부재 중일 때, 민간인 또는 준군사 저항군은 종종 침략에 계속 반대한다. 정복한 국가를 완전히 평정하는 것은 어렵고 종종 불가능할 수 있지만, 대중의 지지는 모든 침략의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전단지, 책, 라디오 방송은 모두 레지스탕스 투사들이 포기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대의를 지지하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한 미디어 선전의 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다. 때때로 마음과 정신을 얻는 것으로 알려진 평화 만들기는 민간인들이 저항에 참여할 동기를 약화시킨다. 재교육, 즉 정복당한 사람들이 정부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 특히 궁핍하거나 포위된 곳에서는 사람들에게 음식과 음료와 거처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이를 달성할 수 있다. 침략군은 때때로 전쟁을 계속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정복한 도시의 거리를 행진하고 행진할 수 있습니다. 적군, 반란군 및 기타 음모에 대한 공개 처형도 이러한 쇼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대에는 인기 있는 지도자가 죽거나 투옥되면 때때로 신속한 항복을 촉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종종 일반 대중이 반대를 조직할 수 있는 순교자를 양산하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습니다. 윌리엄 월리스 경(Sir William Wallace)은 영국에 의해 처형된 지 수세기가 지난 후에도 스코틀랜드 민족주의를 계속 대표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시였습니다.

    침략한 군대는 식량과 물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지 않으면 곧 철수할 것입니다. 크세르크세스 1세는 그리스를 침공하기 전에 아시아 전역에서 보급품을 모으는 데 3년을 보냈다. 헤로도토스는 페르시아 군대가 너무 거대해서 강을 말라 버렸다고 기록했습니다.

    침략군과 소통하는 지도부의 능력의 중요성은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이다. 자신의 명령을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 과거의 왕은 알렉산더 대왕(기원전 356-323년)의 경우처럼 직접 군대를 이끌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전투에서 군대를 이끄는 데 필요한 능력은 평화 시에 국가를 통치하는 데 필요한 능력만큼이나 중요했습니다. 왕이 다른 곳에 있어야 할 때, 전령들은 종종 말을 타거나 마라톤 전투(기원전 490년)와 같은 상황에서는 빠른 주자를 통해 후방으로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슬루프와 커터는 가능할 때마다 바다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넬슨이 1805년 트라팔가 해전에서 프랑스군을 격파했다는 최초 보고는 HMS 피클호를 통해 영국에 전해졌다.

    소규모 척후병 부대도 모스 부호의 발명과 라디오와 위성을 통한 음성 통신 덕분에 더 큰 침략군과 통신하고, 지시를 확인하고, 공습 및 포병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전격전 전술은 보병 사령관이 탱크와 항공기에 방어 위치를 전달했기 때문에 이러한 연결에 의존했습니다.

    외교, 홍보 및 선전의 관점에서 볼 때, 질서 회복 또는 잘못을 바로잡기를 목적으로 개입하도록 초대하는 것은 침략(또는 잠재적 침략자)을 도울 수 있습니다. 외국 원조를 요청하기 위해 반체제 단체, 제5열 또는 공식 서클이 함께 뭉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잔티움 제국의 관점에서 본 제1차 십자군의 레반트 침공과 정복(1096-1099)은 1095년 알렉시오스 1세 콤네노스 황제가 아나톨리아의 투르크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는 초청의 결과였다.

    제1차 귀족 전쟁(1215-1217) 동안, 존 왕에 반대하는 잉글랜드 남작들은 프랑스의 루이 왕자에게 잉글랜드 침공을 요청했다.

    1688년 오렌지의 윌리엄에게 영국을 침공해 달라는 요청은 영광스러운 혁명을 도왔다.

    울프 토네(Wolfe Tone)는 프랑스의 개입을 요청했다(1796년에 시작된 1798년 아일랜드 반란(Irish Rebellion before the 1798)의 실패한 Expédition d'Irlande).

    1968년 8월 바르샤바 조약기구의 체코슬로바키아 침공으로 절정에 달한 1968년의 프라하의 봄에는 체코슬로바키아 공산당의 일부 당원들이 소련의 개입을 요구했다고 한다.

    바랑인 침략자들이 어떻게 노브고로드에서 장기적인 지배권을 확립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지나간 이야기 (Tale of Bygone Years)의 전통적인 이야기에 주목하여, 외국 군인들이 와서 한 민족을 지배하도록 요청하는 주제가 어떻게 되풀이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이후 러시아 전역).

    침략 전략은 20세기와 21세기에 비국가 군인이 참여하는 이른바 4세대 전쟁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시민, 외국 요원, 용병, 정치인, 종교인, 일반 군인 등이 포함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전투 집단이 중앙 집중식 국가 통제가 아닌 독립적인 리더십 하에 있다. 이러한 조직은 소규모로 운영되고, 지리적 경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항상 국가 후원에 의존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가의 정규군은 패주할 수 있고, 정부는 전복될 수 있지만, 이들 집단의 비대칭 전쟁은 무한정 지속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집단은 단순한 침략이나 끊임없는 점령에 의해 쉽게 패배하지 않습니다. 정치적 또는 선정적 목적을 위해 진실을 조작하는 행위.

    침략의 결과는 침략자와 방어자의 목표, 침략과 방어의 효과, 전쟁 당사자가 합의에 도달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빈번한 결과는 영토 손실이며, 이는 일반적으로 행정부의 변화를 수반하며 종종 패배한 쪽이 해당 정부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권을 잃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로 인해 때때로 그 국가가 고객 국가가 될 수 있으며, 승자에게 조공이나 배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침략의 결과가 현상 유지로 돌아가는 것처럼 간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력과 보급품의 파괴가 주요 전략적 목표인 소모전에서 또는 한때 정복당했다가 지금은 공격적인 제3자가 점령한 국가가 자국의 문제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을 때(예: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후 서유럽, 1991년 이라크 패배 후 쿠웨이트)에서 분명합니다. 1971년 방글라데시 해방 전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침략은 때때로 전략적으로 별도의 국가로 나뉘어진 특정 지리적 영역으로 제한될 수 있다.

    {챕터 1 종료}

    제2장: 이란-이라크 전쟁

    이란-이라크 전쟁은 1980년 9월부터 1988년 8월까지 이란과 이라크 사이에 벌어진 전쟁이다.

    이라크의 이란 침공으로 시작해 양측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598호를 받아들일 때까지 8년 가까이 지속됐다.

    이라크가 이란을 공격하는 주된 명분은 1979년 이란 이슬람 혁명의 지도자인 루홀라 호메이니가 이란의 새로운 철학을 이라크에 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게다가 사담 후세인 치하의 이라크 지도부는 이란의 침공을 두려워했는데, 이란은 주로 시아파 무슬림으로 구성된 신정국가로, 이라크의 시아파 다수파를 결집시켜 공식적으로 세속적이고 수니파 무슬림이 지배하는 바트당 정부에 대항하여 이라크의 종파적 긴장을 이용할 것이다.

    이라크는 페르시아만에서 지배적인 세력으로서 이란을 대체하려고 노력했지만, 이슬람 혁명 이전에는 팔레비 이란의 경제력과 군사력, 그리고 미국 및 이스라엘과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달성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란-이라크 전쟁은 두 나라 사이의 오랜 영토 분쟁의 역사에 의해 촉발되었으며, 그 결과 이라크는 1975 년 알제 협정에서이란에 항복 한 샤트 알 아랍의 동쪽 은행을 되찾으려고했습니다. 이라크와 이란의 친 이라크 아랍 분리주의 민병대는 이란 저항 전국 위원회의 지원을 받았다. 반면 이란은 이라크 쿠르드족과 동맹을 다시 맺었고, 주로 쿠르드 노동자당의 지원을 받았다. 전쟁 기간 동안 이라크는 미국, 영국, 소련, 프랑스, 이탈리아, 유고슬라비아 및 대다수의 아랍 국가로부터 상당한 재정적, 정치적, 병참적 지원을 받았다. 이란은 상대적으로 고립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리아, 리비아, 중국, 북한, 이스라엘, 파키스탄, 남예멘으로부터 상당한 양의 원조를 받았다.

    양측이 사용한 전술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의 전술과 비교되었는데, 여기에는 철조망을 이용한 대규모 참호전, 유인 기관총 초소, 총검 돌격, 이란의 인파 공격, 이라크의 광범위한 화학 무기 사용, 민간인 목표물에 대한 의도적인 공격 등이 포함된다. 국가가 승인한 이란 젊은이들의 순교를 찬양하는 것은 전쟁의 두드러진 측면이었다. 이란의 시아파 이슬람 맥락에서 만들어진 순교에 대한 담론은 인간 파동 공격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이어졌고 따라서 분쟁의 역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전쟁은 아랍 세계와 몇몇 다른 지역에서 제1차 걸프 전쟁(아랍어: حرب الخليج الأول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름 또는 걸프 전쟁은 1991 년까지 미국 주도 연합군과 이라크 간의 전쟁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때까지 서방 소식통에 의해서도 사용되었습니다.

    이란-이라크 전쟁은 1990-1991년 페르시아 걸프 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페르시아 걸프 전쟁으로 알려졌으며, 그 결과 이전의 분쟁은 제1차 페르시아 걸프 전쟁으로 명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란-이라크 분쟁, 1990년 이라크-쿠웨이트 전쟁, 2003년부터 2011년까지의 이라크 전쟁 외에도 제2차 페르시아만 전쟁이라고도 불립니다.

    1969년 4월, 이란은 샤트 알 아랍에 대한 1937년 계약을 거부했고, 이란 선박들은 이 강을 사용할 때 이라크에 통행료를 지불하는 것을 중단했다.

    이라크의 아랍 민족주의와는 대조적으로, 이란의 이슬람 혁명과 범 이슬람 운동으로서의 모습은 이라크와 이란 사이의 긴장을 부채질했다.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는 이라크인들에게 바트 정권을 물러날 것을 촉구했으나 바그다드에서는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다.

    이란에서는 혁명 재판소의 새 판사인 사데그 칼칼리(Sadegh Khalkhali)가 명령한 몇 차례의 처형을 포함해 가혹한 장교 숙청과 이란의 미국과 영국산 무기에 대한 예비 부품 부족으로 한때 강력했던 이란의 군대가 쇠약해졌다. 이란 정권은 1979년 2월과 9월 사이에 85명의 고위 장성을 처형하고 모든 소장과 대다수의 준장을 조기 퇴역시켰다.

    1980년 9월까지 혁명 정부는 모든 계급의 장교 약 12,000명을 해고했다.

    스티븐 펠레티에르(Stephen Pelletiere)는 1992년 저서 '이란-이라크 전쟁(The Iran-Iraq War)'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인류의 물결은 서구의 대중 매체와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크게 오해되어 왔다. 이란군은 단순히 대규모 집단을 조직하여 적군을 겨냥하고 돌격하라고 명령한 것이 아니었다. 파도는 앞서 설명한 22명으로 구성된 분대로 구성되었다[호메이니가 사람들에게 이란을 방어하라는 호소에 응하여, 각 모스크는 22명의 지원자를 분대로 모았다]. 각 분대는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임무를 맡았습니다. 전투에서 그들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며 적진을 향해 밀려드는 인간 파도처럼 보였습니다.

    새 정권의 방치에도 불구하고 이란은 분쟁 초기에 최소 1,000대의 운용 탱크와 수백 대의 운용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었고 예비 부품을 확보하기 위해 장비를 소비할 수 있었습니다.

    이라크는 자신들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공세를 조직하기 시작했다. 이란은 통일된 정부와 미국과 영국산 무기를 위한 예비 부품이 필요했다. 이라크군은 무려 12개 기계화 사단을 동원할 수 있었고 사기도 높았다.

    게다가 샤트 알 아랍을 둘러싼 영토는 이라크인들이 강을 건널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거의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 이라크는 카르케 강과 카룬 강을 가로지르는 지점에 있는 이란의 방어선이 인력이 부족하고 쉽게 통과할 수 있다고 정확하게 평가했다. 이라크 정보부는 또한 혁명 이전에 2개 사단을 가지고 있던 후제스탄 주에 주둔하고 있던 이란군이 장비가 열악하고 고갈된 소수의 대대로 축소되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중대 규모의 전차 몇 대만 남아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분쟁은 샤트 알 아랍 수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란은 1913년 11월 콘스탄티노플의 영국-오스만 조약에서 합의된 군사분계선을 거부했다. 이란은 해협의 가장 깊은 지점인 탈웨그(thalweg)에서 국경을 통과할 것을 요청했다. 이라크는 영국의 격려를 받아 1934년 이란을 국제연맹에 가입시켰지만 분쟁은 해결되지 않았다. 이란과 이라크는 1937년 첫 국경 협정에 서명했다. 이 조약은 이란에 할당되어 탈웨그(thalweg)를 따라 이어지는 아바단(Abadan) 근처의 6킬로미터(4마일) 계류 구역을 제외하고는 강 동쪽 기슭을 따라 수로 경계를 설정했습니다. 이란은 1969년 바트 쿠데타 직후 이라크에 대표단을 파견했고, 이라크가 새로운 조약 협상을 거부하자 이란은 1937년 조약에서 탈퇴했다. 이란이 1937년 협정을 파기한 것은 1975년 알제 협정까지 지속된 이라크와 이란의 격렬한 적대감의 시작을 알렸다.

    1974-1975 년 샤트 알 아랍 대결은 1970 년대 중반 샤트 알 아랍 수로 부근에서이란과 이라크의 대결이었다. 이 전투에서 거의 1,000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란-이라크 전쟁 이전에는 현대 역사에서 샤트 알 아랍 수로를 둘러싼 가장 심각한 분쟁이었습니다.

    1980년 9월 10일, 이라크는 1975년 알제 협정에 따라 약속했으나 이란이 인도한 적이 없는 자인 알-카우스와 사이프 사드의 영토를 강제로 되찾았고, 그 결과 이란과 이라크는 각각 9월 14일과 9월 17일에 조약의 무효를 선언했다. 결과적으로, 9월 22일 이라크 침공 당시 이란과 이라크 사이에 남아 있던 유일한 국경 분쟁은 이란 선박이 이라크 국기를 게양하고 샤트 알 아랍 강의 수 마일 길이의 구간에서 이라크 항해 요금을 지불할 것인지 여부였다.

    1980년 9월 22일, 이라크는 이란에 대한 전면적인 침공을 개시했다.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