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쿠르스크 전투: 강철의 해방, 제2차 세계 대전의 동부 전선을 형성한 충돌
쿠르스크 전투: 강철의 해방, 제2차 세계 대전의 동부 전선을 형성한 충돌
쿠르스크 전투: 강철의 해방, 제2차 세계 대전의 동부 전선을 형성한 충돌
Ebook105 pages57 minutes

쿠르스크 전투: 강철의 해방, 제2차 세계 대전의 동부 전선을 형성한 충돌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쿠르스크 전투란 무엇인가


쿠르스크 전투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러시아 남서부 쿠르스크 근처에서 독일군과 소련군이 벌인 주요 동부전선 전투입니다. 1943년 여름, 소련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쿠르스크 전투는 전쟁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전투였습니다. 이는 몇 달 전 스탈린그라드 전투와 함께 유럽 전쟁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두 가지 전환점이었습니다. 이 전투는 제2차 세계 대전 전체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들고 치열한 전투 중 하나였으며,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단일 기갑 전투였으며 전투 개막일인 7월 5일은 공중전 역사상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단일 날이었습니다. 전투는 또한 치열한 호별 전투와 백병전으로 특징 지어졌습니다.


혜택을 받는 방법


(I) 통찰력 , 그리고 다음 주제에 대한 검증:


1장: 쿠르스크 전투


2장: 전격전


3장: 3차 하르코프 전투


4장: 성채 작전


5장: 코르순-체르카시 전투


6장: 겨울 폭풍 작전


7장: 케이스 블루


8장: 리비프-산도미에시 공세


9장: 데브레첸 전투


10장: 프로호로프카 전투


(II) 쿠르스크 전투에 관한 대중의 주요 질문입니다.


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요?


전문가,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열성팬, 취미생활자, 그리고 이를 원하는 사람들 모든 종류의 쿠르스크 전투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정보를 뛰어넘습니다.

Language한국어
Release dateMay 31, 2024
쿠르스크 전투: 강철의 해방, 제2차 세계 대전의 동부 전선을 형성한 충돌

Read more from Fouad Sabry

Related to 쿠르스크 전투

Titles in the series (100)

View More

Related ebooks

Reviews for 쿠르스크 전투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쿠르스크 전투 - Fouad Sabry

    챕터 1: 쿠르스크 전투

    소련은 1943년 늦여름 러시아 남서부 쿠르스크 인근에서 벌어진 역사상 가장 큰 전차전인 쿠르스크 전투에서 승리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과 소련 군대 간의 대규모 전투였다.

    독일군의 공격인 시타델 작전(독일어: Unternehmen Zitadelle)은 7월 5일 쿠르스크 돌출부를 북쪽과 남쪽에서 동시에 공격하여 쿠르스크 돌출부를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북부 지역에서 독일군의 맹공세가 실패로 돌아가자, 7월 12일 소련군은 같은 편에 있는 독일군의 후방을 상대로 쿠투조프 작전(러시아어: Кутузов)을 개시하여 쿠르스크 전략 공세 작전 을 개시했다.

    같은 날 소련군도 맹렬한 반격을 가했고, 그 결과 프로호로프카 전투(Prokhorovka Battle)라는 중요한 기갑 전투가 벌어졌다.

    8월 3일, 소련군은 쿠르스크 남부의 독일군을 상대로 폴코보데츠 루미안체프 작전(러시아어: Полководец Румянцев)을 개시하면서 쿠르스크 전략 공세 작전의 두 번째 단계를 시작했다.

    독일군은 쿠르스크 지역에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병력을 고립시키고 포위함으로써 1943년 여름 소련군의 공세를 약화시키려 했다.

    붉은 군대는 스탈린그라드 전투가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 남부에서 대대적인 맹공격인 리틀 토성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1943년 1월까지 독일군 B집단군과 돈 집단군은 160-300 km (99-186 마일)의 격차를 벌렸고, 전진하는 소련군은 코카서스에서 싸우고 있는 A집단군을 포함하여 돈 강 남쪽의 모든 독일군을 차단하겠다고 위협했다.

    바르바로사 작전이 시작된 이래 육군의 상당한 사상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병력과 포병이 부족했습니다.

    이 논의 이후, 구데리안은 그가 재집결하려고 했던 기갑 부대를 약화시킬 수 있는 작전에 대한 우려를 계속 표명했다. 그가 성공적인 기갑 공격에 중요하다고 설명한 세 개의 기둥 중 두 개는 공세에 의해 무너져 기갑 부대의 낭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독일의 제한된 인력과 장비가 다가오는 서유럽 방어에 필요하기 때문에 절약해야 한다고 믿었다. 5월 10일, 그는 히틀러를 만나 올해나 동부에서 쿠르스크를 공격할 필요가 있느냐고 물었다. 쿠르스크가 어디 있는지 아는 사람이 있다고 정말 믿습니까? 우리가 쿠르스크를 점령하느냐 마느냐는 세상 어느 누구에게도 중요하지 않다. 왜 우리는 올해 쿠르스크와 싸워야 하는 걸까, 아니 더 나아가 동부 전선과 싸워야 하는 걸까?

    그러자 히틀러는 나도 안다. 생각만 해도 속이 뒤집힌다고 말했다. 구데리안이 말했듯이, 그 상황에서, 당신이 그 상황에 어떻게 대응했는지가 옳았다. 그냥 놔둬.

    소련군이 방어선을 구축하고 독일군이 병력을 증강하는 동안, 동부 전선은 3개월 동안 비교적 평온한 상태에 놓였다. 독일군은 이 시기를 이용하여 돌격 부대에 특수 기술을 훈련시켰다.

    1943년 3월 초, 소련 중부, 브랸스크, 서부 전선은 중부 집단군에 대한 공세를 개시했으나 남부 집단군이 중부 전선의 남쪽 측면을 위협하자 곧 취소되었다. 그러나 부사령관 게오르기 주코프(Georgiy Zhukov)를 포함한 많은 주요 장교들은 공격하기 전에 전략적 방어를 취할 것을 권고했다. 4월 8일, 주코프는 스타브카와 스탈린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

    적군은 13-15개의 전차 사단을 포함한 최정예 병력을 모은 후 초기 단계에서 북동부 크롬스콤-오렐 집단과 벨고로드-하리코프 남동부 집단에서 쿠르스크를 공격할 것이다. 가까운 장래에 우리 군대가 적을 막기 위해 공격으로 전환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적이 우리 방어선과 싸우느라 지치게 하고, 전차를 몰아낸 다음, 대대적인 공세로 전환하여 새로운 예비군을 확보하면서 주력 부대를 소탕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1943년 4월 12일부터 4월 15일까지 스탈린은 최고 참모총장 및 전투 지휘관들과 회의를 가졌다. 그는 결국 쿠르스크가 독일군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스타브카의 의견에 동의했다.

    주코프는 4월 8일자 서한에서 독일군이 강력한 기갑 부대로 돌출부를 공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의 보병이 작년보다 공격 작전에 훨씬 덜 갖추어진 것으로 보인다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는 적이 올해 공격 작전에서 그의 전차 사단과 공군에 가장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중부와 보로네시 전선의 대전차 방어를 강화하고 이 위협에 비추어 가능한 한 빨리 집결해야 합니다.

    대전차 방어는 곡사포, 대포, 대공 및 로켓을 포함한 거의 모든 포병의 주요 기능이었습니다.

    독일의 통신선과 보급로를 공격한 소련 유격대의 활동 증가는 소련 준비의 또 다른 측면이었다.

    스탈린그라드와 북아프리카로의 자원 전용의 결과로, 동부 전선에서 루프트바페의 힘은 1943년까지 쇠퇴하기 시작했다.

    루프트바페는 두 적의 상대적 세력 변화로 인해 전투에 대한 작전 계획을 변경해야했습니다. 공중 우위를 확립하기 위해 이전의 공세 캠페인은 적의 비행장에 대한 루프트바페 공습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무렵 붉은 군대는 대규모 장비 비축량을 보유하고 있었고, 루프트바페 지도부는 항공기를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따라서 그러한 공습은 무용지물이 되었다. 그 결과, 이 임무는 포기되었다. 또한 초기 작전에서는 증원군의 도착이 전선 후방으로 멀리 날아가는 중형 폭격기에 의해 방해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시타델 시절에는 이러한 시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독일군은 이 작전을 위해 4개 군단과 전체 전차 병력의 상당 부분을 동부 전선에 배치했다. 남부에서는 남부 집단군의 제4 기갑군과 육군 파견대 켐프가 각각 223,907명(전투병 149,271명)과 100,000-108,000명(전투병 66,000명)을 보유하고 있었다. 중부 제9집단군은 북측에 주둔하고 있었으며 병력은 335,000명(전투병력 223,000명)이었다. 제2군에는 약 110,000명의 병력이 주둔하고 있었는데, 제2군은 서부 지역을 장악하고 있었다. 독일군의 총 병력은 777,000명에서 779,000명 사이였으며, 전진하는 3개 군대의 병력은 438,271명이었다.

    쿠르스크 방어를 위해 붉은 군대는 두 개의 전선과 작전 후방의 세 번째 전선을 구축하여 예비군으로 개방했습니다. 12개 군대는 각각 중부 전선에 711,575명(전투 병사 510,983명), 보로네시 전선에 각각 625,591명(446,236명)이다. 스텝 전선에는 573,195명의 예비군이 추가로 있었다(449,133명). 총 1,910,361명이 소련군을 구성하였으며, 그 중 1,426,352명이 실제 전투에 참여하였다.

    소련군에는 259대의 자주포와 4,869대의 전차(그 중 205대는 중전차)가 있었다(SU-152 25대, SU-122 56대, SU-76 67대 포함)

    T-34는 쿠르스크에서 가장 유능한 소련 전차였습니다. 그러나 초기 모델에는 76.2mm 대포만 장착되어 있어 장갑이 없는 Panzer IV에 고전했으며 Tigers와 Panthers의 전면 장갑은 사실상 뚫을 수 없었습니다. 쿠르스크에서는 SU-122와 SU-152 자주포만이 근거리에서 티거를 파괴할 수 있을 만큼 강력했지만, 원거리에서 티거의 88mm 주포를 상대할 수는 없었다.

    1943년 7월 4일 저녁, 독일군이 주요 공격 전에 포병 관측 진지를 위한 고지를 점령하기 시작하면서 돌출부의 남쪽 경사면에서 전투가 벌어졌다.

    배속된 505 중전차 대대 소속 45명의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